☸ 팔정도(八正道) 

① 정견(正見)
바른 견해이며, 불교의 바른 세계관과 인생관으로서의 인연과 사성제에 관한 올바른 지혜입니다.

② 정사유(正思惟)
바르게 생각하고 의지를 바르게 갖는 것입니다. 몸과 말에 의한 행위를 하기 전의 바른 의사 바른 마음가짐입니다. 탐욕스러운 생각, 성내는 생각, 해치려는 생각을 가지지 않고 온화한 마음, 자비스러운 마음, 청정한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③ 정어(正語)
정사유 뒤에 생기는 바른 언어적 행위입니다. 망어(妄語:거짓말), 악구(惡口:나쁜말), 양설(兩說:이간질 하는 말), 기어(綺語:속이는 말)를 하지 않고, 진실하고 남을 사랑하며 융화시키는 유익한 말을 하는 일입니다.

④ 정업(正業)
정사유 뒤에 생기는 바른 신체적 행위입니다. 살생, 투도, 사음을 떠나서 생명의 애호, 시여자선(施與慈善:자비로 베풂), 도덕을 지키는 등의 청정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⑤ 정명(正命)
바른 생활입니다. 바른 직업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옳은 일에 종사하고 올바른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을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⑥ 정정진(正精進)
올바르고 부지런한 노력입니다. 악한 마음을 경계하고 옳은 일에는 물러섬 없이 밀고 나가는 정열과 용기를 뜻하기도 합니다. 선(善)을 낳고 증대시키되, 이에 어긋나는 악을 줄이고 제거하도록 노력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⑦ 정념(正念)
바른 의식을 가지고 바르게 관찰하며 바르게 깨어있음을 말합니다. 사념처(四念處) 즉 신체, 느낌, 마음, 그리고 모든 현상은 항상 변하며 불변하는 실체가 없다는 것을 늘 새기며 집착 때문에 일어나는 괴로움의 실상을 잘 파악하여 수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⑧ 정정(正定)
올바로 마음을 안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번뇌, 망상에서 벗어나 마음을 한곳에 바르게 집중한 올바른 정신집중, 올바른 선정(禪定)을 가리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