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로운 자기 근본을
밝히는 정기법회

일시 : 매월 셋째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

장소 : 본원 대법당

형식 : 영상 법문

대상 : 남녀 불자 누구나

법회(法會)란 부처님께서 중생들에게 진리의 가르침인 법을 설파하시는 자리를 말합니다. 법회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는 가장 거룩한 공간이며, 자신의 생활을 점검하고 삶의 자세를 가다듬는 중요한 신행활동입니다. 불자들은 기쁜 마음으로 법회에 참석하여 부처님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참배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기울여야 합니다.


☸ 법형제 법회

마음의 순금을 만들어

가는 법형제 법회

일시 : 매월 첫째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

장소 : 본원 대법당

형식 : 영상 법문

대상 : 서광사 법형제회 회원 ‧ 남성 불자

법형제법회는 여성 불자 중심의 한국 불교 현실에서 집안의 가장들이 마음공부를 할 수 있도록 이끄신 대행선사의 원력으로 시작하여 1990년 8월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개최되고 있는 국내 제일 규모의 남성 불자 중심 법회입니다. 선원에서 봉행되는 모든 법회와 행사의 구심점이 되어주는 법형제 거사님들은 가정과 사회를 공부의 재료로 삼아 수행 실천해가는 불제자들입니다.



☸ 초하루 · 보름 법회

매월 음력 초하루·보름이 되면 선원에서는 3일간의 한마음 정진을 이어갑니다.
첫날인 입재(入齋)날은 사시 예불에 이어 대행선사 오디오 법문을 듣는 초하루 법회가 있습니다. 

3일간 새벽예불과 저녁예불에 천수경 독송 정진을 하며 셋째날 회향합니다.

초하루 정진 : 음력 초하루부터 사흘간 사시예불

(시간: 첫째날-오전 10;30 둘째,셋째날-오전 10:50)

보름 정진 : 음력 15일부터 사흘간 사시예불 

(시간: 첫째날-오전 10;30 둘째,셋째날-오전 10:50)

초하루‧보름 정진의 유래

음력 초하루와 보름의 정진 행사는 옛 수행자들의 전통에서 유래합니다. 불가에서든 도가나 유가에서든 옛 동양의 수행자들 사이에서는 일 년 24절기에 해당되는 날은 우주의 운행과 소우주인 인체의 조화가 특별한 날로 여겨 더욱 수행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민간에서는 일반 재가 신도들이 소원을 빌거나 축원을 올리는 길일로 받아들였습니다.

음력 초하루와 보름만이 아니라 입춘이나 추석 등 동양의 전통적인 각 절기에는 모두 이러한 수행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습니다.